HOME 사이트맵

  • 자전거 즐기기
  • 자전거 라이딩/여행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2.05.23 조회수 3,304
  생활 자전거 이용이란? 양천구 자전거 대행진을 참여하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안녕하세요.

녹색교통운동입니다.

평일,주말 할것없이 요즘은 자전거 타는 사람들이 아주 많은 기간입니다. 지자체나 중앙정부에서도 자전거 대행진등 자전거 타기 행사를 많이들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사무처 식구중에 양천구민은 한명도 없지만, 지난주 19일(토)날 열린 양천구민을 위한 자전거 대행진 행사에 참여하였습니다.

양천구민을 위한 자전거 대행진 행사에 참여하게 된 이유는, 저희가 올해 양천구 보건소 "건강도시 만들기" 사업 일환으로 "청소년 자전거 이용 활성화 켐페인"을 맡아, 양천구 중,고등학교(목동중, 광영고)를 대상으로 자전거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자전거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자전거 대행진에 양천구 보건소에서 양천구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행사 안내를 하였고, 학생들에게 자전거 깃발을 나누어주어 라이딩에 참여하는 작은 이벤트를 진행하였고, 이에 저희 단체에서도 이 행사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지역 행사인데다가, 주말 자전거 타는 것이라 참여자가 그리 많지 않을것으로 예상했었는데, 비교적 많은 사람들이 참여(대략 1,000명이상)하여 양천구의 자전거 타는 사람이 많은것을 다시한번 실감하게되었습니다. 

자전거 이동수리센터에서는 자전거 경,정비를 해주고 있었는데 행사 시작전부터 끝날때까지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 수리를 기다리고 있는 것을 볼수 있었습니다.

자전거 타기전에 모임별 (주부 자전거 모임, 청소년 자전거 학교등), 동별로 순서를 정하고, 메인무대에서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총 주행거리는 안양천을 따라있는 자전거 전용도로를 약7km(왕복 14km) 도는 것으로,  한시간 남짓이면 누구나 주행가능한 거리였으며, 참여인원이 많다보니, 자전거가 지체(?)되는 기현상까지 나타났습니다.

중간중간에는 형광색 조끼를 입은 구 관계자와 자원봉사자 학생들이 안전하게 타는것을 지도하거나, 응원하는 모습이 대규모의 자전거 행사와는 또다른 아기자기한 맛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나란히 주행이나 역주행등을 하지 못하게 하는등 안전문제를 고려한 사전 교육등은 약간은 미흡하고 아쉬웠습니다.

(행사후기)

이번 자전거 대행진에서는 아이들 깃발 달아주느라 식전부터 분주했고, 개인적으로는 자전거를 타러 갔다기 보다는 일하러 간 느낌이 큰 행사였습니다. 크고 작은 자전거 행사를 참여하면서 얼마전 있었던 다른 행사와는 참 많이 다르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래 두 사진이 두 행사의 차이점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양천구 자전거 대행진은 비록 지자체가 하는 조그마한 행사이지만, 동네 아주머니는 아이를 뒤에 태우고, 아버지는 아들, 딸과 같이 자전거를 나란히 타고, 학생들은 친한 친구와 수다를 떨면서 자유롭게 다른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자전거를 타는, 말그대로 생활 자전거 이용의 연장선에 있는 행사였다면,

또다른 행사는 규모는 크고, 후원하는 정부부처, 지자체는 많고 스폰서도 말그대로 빵빵하지만, 우리 주변에 흔히 볼수 있는 주민을 위한 행사는 아닌것 같습니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 녹색교통 활성화의 한 부분이라고는 하지만, 자전거 이용자들을 고려한 효율적인 정책인지는 다시한번 생각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 양천구 자전거 대행진 >

======================================================================================================

< 투르 드 코리아> 사진출처 : http://www.facebook.com/TourdeKorea

< 투르 드 코리아 주최 및 후원부처등 >

 


녹색교통 교통·환경·에너지팀 활동가 김광일
www.aboutbike.net, www.greentransport.org, www.ecosmallcar.net
TEL : 대표 02-744-4855, 담당자 070-8260-8609
FAX : 02-744-4844
e-mail : kngt@chol.com (담당자 sunhine@chol.com )

 



첨부 없음
목록 인쇄
첨부 자전거 eco 마일리지! 하자센터 달시장에 가다!!
첨부 생략이 남긴 여운…‘자전거 탄 소년’ 속 ‘여백’이 주는 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