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사이트맵

  • 자전거 안전하게 타기
  • 자전거 바르고 안전하게 타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1.03.17 조회수 9,192
  자전거 핸들 브레이크 위치는 왜 바뀌었을까?

 최근에 자전거를 구매하신 분들! 자전거 핸들브레이크 위치가 예전 자전거와 다르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2010년 이전에 생산된 자전거의 브레이크 위치는 왼쪽-뒷브레이크, 오른쪽-앞브레이크 입니다

2010년 행정안전부의 안전기준 고시로 인하여 자율안전확인대상 공산품 안전기준 에 따르면 오른쪽이 뒷브레이크, 왼쪽이 앞브레이크 제어로 변경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몇십년동안 잘 쓰던 브레이크 위치를 왜 변경했을까?
여기저기 정보를 찾아보니, 작년에 행정안전부에서 추진하여 시행된 보행자 우측통행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습니다.


이에 앞서 자전거의 각 브레이크의 용도를 알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브레이크는 정지역할, 뒷브레이크는 속도조절 역할이며 실제 정지시에는 앞뒤 브레이크를 동시에 사용하여 정지하여야 합니다. (앞브레이크만 사용하여 고속에서 갑자기 정지할때 자전거가 전복될 위험이 있습니다.)

[브레이크의 용도]

브레이크 - 정지시키는 역할
브레이크 - 속도조절의 역할


우리나라의 경우 차, 사람 모두 우측통행으로 변경(사람의 경우 좌측통행에서 2010년 우측통행으로 변경)되면서 자전거가 우측으로 통행할경우 왼손으로 수신호를 보내야 하는데 이때 오른손이 앞브레이크인 경우 자전거가 전복될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 좌측통행인 일본의 영향으로 자전거 같은 경우도 일본식으로 오른쪽이 앞브레이크로 셋팅되어 나오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위험을 계속 안고 시행되다가 2010년 우측통행으로 전면 시행되면서 문제시 되었던 자전거의 핸드 브레이크 위치도 2010년 행정안전부의 안전기준 고시변경으로 변경된 것입니다.

[왼손 수신호가 많은 통행방향으로 인해 오른손으로 브레이크 잡는 경우가 많아진다]
사진출처 : 바이크매거진

하지만, 이러한 기준이 권장사항일뿐, 법적인 구속력을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오랜기간동안 오른쪽-앞브레이크 로 알고 타는 분들의 습관에 의한 대형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도 구속을 할수는 없을 것입니다. 저도 30여년가까이 오른쪽-앞브레이크 로 인식하고 타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변경된 자전거 브레이크 위치를 알고 있어야 추후 자전거 구입시 혼란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로, 자전거의 핸드 브레이크 위치 변경은 쉽게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래는 주행조건에 따른 올바른 브레이크 사용법을 안내한 것입니다.

참고하세요.

[주행조건에 따른 올바른 브레이크 사용법]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의 자율안전확인대상 공산품의 최근 제,개정 안전기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www.kats.go.kr/htm/business_04/safety_03_02.asp

첨부
목록 인쇄
첨부 자전거 타는 바른 자세
첨부 봄철 자전거 정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