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사이트맵

  • 자전거 안전하게 타기
  • 자전거 바르고 안전하게 타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1.02.25 조회수 10,946
  봄철 자전거 정비법

날씨가 서서히 풀리면서 겨울내 춥다고 세워만 놓았던 자전거를 탈 시기가 왔습니다.

 

자전거를 전문적으로 타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자전거를 정비에 신경을 많이 쓰지만, 일상생활에서 이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자전거 정비에 대해 크게 관심을 두지 않는듯 합니다. 그러다가 방치되고 녹이슬면 자전거가 고장나게 되고 버려지게 됩니다. 자전거를 1년에 한두번만이라도 관리하시고 정비한다면 예상치못한 고장으로 인한 자전거 사고를 예방할수 있고 안전하고 오랫동안 고장없이 타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비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 둔다면 직접 수리와 교체 등의 작업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호에서는 자전거를  처음 정비를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꼭 필요한 자전거 정비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 자전거 정비전 준비물

자전거를 정비하기 위한 기본 공구는 일반 공구가게에서 쉽게 구할수 있다. 아니면 자전거 전문샵에서 자전거용 공구를 따로 구입하는 것도 괜찮다.

- 기본공구 : 육각렌치 (5mm, 6mm), 스패너(10mm) 나 소형 몽키스패너, 일자/십자 드라이버
- 자전거용 전용공구 : 스포크 렌치, 공기압측정기, 육각렌치(8mm)

[정비를 위한 기본공구 및 전용공구 - 기본공구만으로도 충분히 자전거 정비를 할수 있다]

■ 타기전에 확인해야 할 기본 점검사항

우리가 자전거를 타기전에 체크하는 점검내용이 있습니다. 각 내용별로 어떻게 점검해야 되는지 알아볼까요?

※ 자전거를 타기전 항상 체크하여야하는 점검순서
① 브레이크 작동 → ② 타이어 공기압 → ③ 자전거 구동축,페달
  → ④ 자전거 핸들손잡이,안장→ ⑤ 자전거 기어

[자전거 부품별 명칭]

 

① 브레이크 작동여부 확인!
앞뒤 브레이크를 잘 작동되는지 브레이크 손잡이를 당겨 눈으로 양쪽 브레이크 패드가 균형있게 똑같이 타이어 살쪽으로 잘 움직이고 맞닿아 타이어 멈춤 기능이 잘 작동되는지 눈으로 확인합니다.

패드가 균형있게 잡혀있지 않은 경우 패드간격을 브레이크 암 옆에 있는 나사로 조절합니다. (나사를 오른쪽으로 돌려주면 암이 밖으로 나옵니다.)

또한, 림과 브레이크 패드는 타기전에 젖은 걸레 등으로 닦아 줍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휠의 림에 제대로 위치하는지 확인하고 렌치를 이용하여 위치를 잡아줍니다. 패드가 닳았을 경우 가까운 수리점에서 패드를 구입(1만원 내외)하여 교체해주면 됩니다]

② 타이어 공기압 확인!
타이어안에 공기가 적으면 자전거 주행시 힘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타이어 공기가 적당한지 공기압 체크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방법은 엄지손가락으로 타이어 표면을 힘것 눌렀을때 그로인해 표면이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단단할때가 가장 적당합니다. (MTB : 50~55psi, 싸이클 : 85psi 이상) 

[타이어 공기압은 엄지손가락으로 꾹 눌러 확인한다. 공기주입기(1만원 내외)는 휴대용도 있어 가정에서 하나쯤 가지고 있으면 유용합니다]

③ 자전거 구동축,페달 잘 회전 되는지 확인하자!
페달이 자유롭게 회전하는지, 기어 크랭크에 체인과 잘 연결이 되었는지를 눈으로 살펴봅니다.
자전거 패달을 거꾸로 돌려보아 잘 돌아가는지 확인합니다. 체인의 움직임이 부드럽지 않으면 체인을 닦고 기름칠을 충분히 해주어야 합니다.

[자전거 페달을 거꾸로 돌려 체인이 제대로 회전하는지 살펴봅니다]

④ 자전거 핸들손잡이,안장의 위치를 확인하자!
핸들바 정중앙에 핸들스템이 위치하는지 눈으로 확인하고, 한쪽으로 치우쳐 있으면 수리점에 가서 핸들바 정가운데 위치로 맞추도록 수리합니다.
 (※ 자전거가 지면바닥에 넘어지면 핸들스템이 핸들바에서 한쪽으로 치우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장 앞부분이 핸들스템 정가운데 방향으로 있는지, 좌우로 흔들리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핸들과 안장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았는지 점검합니다]

⑤ 기어(변속기) 확인!
기어는 변속이 잘 되는지 여부와 변속중 체인이 빠지지 않는지 등을 패달을 돌리면서 확인합니다. 
페달을 돌리면서 확인하려면 자전거를 벽등에 살짝 눕혀 뒷바퀴가 지면에 닿지 않도록 한후에 점검해야 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본문 맨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스마트폰에서는 QR코드로 동영상을 바로 볼수 있습니다.
 

 



 
 
 
 
 
뒷 변속기의 경우 볼트가 잘 조여져 있는지 점검하고, 변속이 잘 안될때는 케이블 조정나사를 돌려서 조절하고, 체인이 이탈한 경우에는 위치조정 나사를 돌려서 맞추어 준다.

경험상 전문가가 아닌경우 기어 변속기 세팅이 쉽지 않더군요. 기어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직접 작업하기 어려운경우 가까운 수리/판매점에 맡기는게 좋습니다.

[페달을 한손으로 돌리면서 나머지 손으로 기어변속을 하여 기어가 제대로 변속되는지 점검합니다. 위치조정나사는 앞기어에 2개(앞기어 3단인 경우)가 있습니다]


■ 자전거의 청소

 
* 준비물
자전거 클리너(자전거 이물질제거용으로 자전거 몸체를 닦기 위한 오일)
기름 세척액(체인 및 구동계열 청소용으로 오일을 바르기 전에 자전거 기름때를 제거)
체인 왁스/오일(자전거 체인윤활유, 테프론계열의 경우 서스에 사용 가능)

클리너,세척액,왁스의 경우 온/오프라인 자전거용품점에서 1만원 전후로 구입가능하며 자전거 정비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청소하는 용품이므로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왼쪽부터 자전거 클리너, 기름세척액, 체인왁스, 마른걸레]

자전거 청소는 클리너세척 → (물청소) → 핸들, 안장 → 자전거 몸체 → 서스펜션과 구동계, 휠, 체인 순이며 자전거 안전에 가장 중요한 단계는 휠, 체인의 청소입니다.

먼저, 자전거 클리너를 이용해서 오염된 부위에 뿌린후 활성화 될때까지 잠시 기다리거나 천으로 닦아냅니다.
이후 물청소는 가볍게 물을 뿌리고 안장을 뽑은후 뒤집어서 말린후에
마른걸래로 핸들과 안장, 자전거 몸체를 닦아 줍니다.
(물청소가 생략된 경우 젖은 걸래로 닦은후 마른걸래로 닦아 줍니다.)


[클리너 분사 → 물청소후 마른걸레 닦기(핸들,안장) → 뒤집어말리기 → 자전거 몸체 닦기]

체인이외에 휠 주변 기름기 때는 기름세척액을 마른걸래로 닦아줍니다. 기름세척액은 기름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체인등 구동계의 경우 패달을 천천히 돌리면서 기름세척액을 뿌려 기름때가 분해되도록 합니다.
채인을 살살 돌리면서 위에 몸체를 닦은 마른걸레를 이용하여 체인의 마디마디를 닦아줍니다.
체인의 경우 기름때가 많아 가장 지저분하므로 마지막에 청소합니다.


[기름 세척액 분사 후 잠시 기다리면 기름이 분해되며, 마른걸레를 사용하여 체인 및 주요 부위를 닦아줍니다]
 
마지막으로 체인 왁스/오일을 체인을 돌리면서 살짝만 (두마디에 한방울 정도) 두른후에 패달을 충분히 돌려서 체인 왁스/오일이 체인 내부 곳곳에 스며들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마른헝겁으로 살짝 닦아 내면 됩니다.


[페달을 살살 돌리면서 체인에 오일을 살짝씩 뿌려주고 기어변속을 하여 오일이 체인링에 골고루 퍼지도록 합니다]


자! 이제 청소가 완료되었습니다. 몇년된 자전거가 새자전거처럼 깨끗해졌네요.
올봄을 깨끗하게 정비된 자전거로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첨부
목록 인쇄
첨부 자전거 핸들 브레이크 위치는 왜 바뀌었을까?
첨부 자전거가 교차로에서 좌회전 하는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