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사이트맵

  • 자전거 안전하게 타기
  • 자전거 바르고 안전하게 타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03.25 조회수 8,087
  망원나들목의 불편한 요철포장

 

점심시간에 짬짬히 자전거 타러 한강으로 나가는데, 너무 불편한 점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혹시 자전거를 타는 여러분들 중에 이렇게 올록볼록한 요철포장위를 달려보신분들이 계시나요?

교통정온화 기법의 하나로 차량 운전자의 고속주행시 불쾌감을 주게 하여 속도를 저감시키기 위한 한 방법으로 보도보다는 차도에 많이 사용되는 포장기법입니다.

한때 이 포장이 아주 유행해서 보도며 차도에 무분별하게 설치되었는데, 보도 설치시 노약자 및 어린이, 하이힐을 신은 여성분들의 통행에 매우 불편하고 유모차 및 휠체어 이용시에도 매우 불편하여 보도에는 잘 설치하지 않습니다. 또한, 야간에는 차량 주행시 드르륵~ 하는 소음을 유발해서 주택가등에는 설치에 주의를 요하기도 합니다.

 

마포구 망원동, 성산동에서 한강공원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망원지하보도차도(망원나들목)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곳의 진입구에는 로터리가 설치되어 있고 포장은 요철포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매번 이곳을 자전거 타고 지날때마다 왜 자전거 타는 사람들을 위한 배려가 없이 이렇게 요철포장이 되어있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별도의 자전거도로가 미설치) 이 로터리는 차량도 지나지만 자전거도 심심치 않게 많이 다니는 곳으로 저녁시간이 되면 차량보다는 자전거와 지역주민들이 운동삼아 한강을 나가기 위해 이 나들목을 많이 이용합니다.

자전거 타시는 분들은 알다시피 이곳을 지날때면 자전거가 덜덜거리게 되고 중심잡기가 쉽지 않아 매우 불편합니다.

얼마전부터 입구(망원동~망원나들목) 쪽 이외에 출구쪽 (망원나들목~한강공원)에도 로터리 공사를 하더군요.

그냥 그런가보다 했는데 이곳에다가도 바닥을 요철포장으로 해놨더군요.

다행히 이번 공사로 인해서 보행자들은 이 토끼굴이 아닌 지상으로 한강에 접근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참 깔끔해 보이시나요?

저는 이곳을 지날때마다 매일 수백~수천명의 자전거 이용자들이 얼마나 불편하게 이 곳을 지날까 하는 생각에, 정말 이 포장이 꼭 필요했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굳이 차량의 속도를 줄이려고 했다면 보도에 많이 쓰이는 고압블럭이나 점토블럭으로 해서 평탄성도 확보하고 차량운전자에게 보도포장이니 조심히 다니라는 시인성도 주는 효과를 내었으면 어땠을까 싶더라고요.

그리고 로터리 라는게 기본적으로 교통정온화 기법의 하나로 차량들이 서행하게 되어 있답니다. 굳이 요철포장을 해서 자전거 이용자들이 불편하게 이곳을 다녀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앞에도 이야기 했지만, 이곳의 자전거 이용자는 차량이용자 못지 않게 많습니다.

 

 이번 공사로 인해서 자전거 이용자들은 토끼굴 건너기가 더 불편해졌다고 할수 있겠네요.

아 불편해.... 진정 자전거가 편한 길은 못만드는 건가요....

지도를 클릭하시면 위치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전거 타고 마일리지 쌓고! 자전거 에코 마일리지 앱!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net.aboutbike.GreenBike

자전거 마일리지에 네이버 을 던져라!
http://happybean.naver.com/donation/RdonaView.nhn?rdonaNo=H000000075698

녹색교통 교통환경팀장 김광일
TEL : 대표 02-744-4855, 담당자 070-8260-8604
FAX : 02-744-4844
e-mail : kngt@chol.com (담당자 sunhine@chol.com )
첨부 없음
목록 인쇄
첨부 갈 길 먼 자전거 보험…1%도 안 되는 가입률 왜?
첨부 비 맞은 자전거 관리하기..